old brain

인사말 연혁
오시는길

인사말

안녕하세요. 뇌과학연구소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세계적으로 고령화가 화두입니다. 특히 대한민국은 2045년 일본을 넘어 세계 1위의 고령화 국가가 될 전망입니다. 치매, 파킨슨병으로 개인이 고통 받는 것은 물론이려니와 늘어나는 의료비 부담으로 국가 재정에도 적신호가 켜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러 신경계 질환의 원인을 밝히고 신약 개발과 새로운 치료법을 밝히는 뇌과학 연구에 주목하는 이유입니다. 또한 뇌과학 연구는 의식과 무의식, 지성과 감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인간 뇌의 정보처리 매커니즘을 연구함으로써 자율 주행차, AI 같은 미래 핵심 산업 발전의 근간이 됩니다.

경북대학교 뇌과학연구소는 대구 경북 뇌과학 합동 세미나와 여러 국제 심포지움을 주최해 오고 있으며, 뇌주간 행사와 같은 홍보 활동도 매년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진행하여 뇌과학의 대중적인 이해도를 높이고 지역사회에 도움을 주는 역할을 성실히 수행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기초와 임상 레벨의 연구가 서로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여 우수한 연구 결과를 냄으로써 ‘경북대학교 최우수 연구소’로 선정되었으며 국책 연구 과제들을 수행하며 다수의 영향력 있는 논문을 발표해 오고 있습니다.

지금 선진국들은 뇌과학 연구에 막대한 투자를 하며, 미래의 먹거리를 선점하기 위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런 때일수록 우리나라도 세계 유수한 과학자들과 협업과 선의의 경쟁을 통해 뇌과학 연구 역량을 한층 강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지난 수십 년간 수많은 과학자들의 연구와 노력에도 불구하고 뇌 과학은 아직도 베일에 싸인 영역이 많으며 아는 것보다 모르는 것이 더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저희 경북대학교 뇌과학연구소는 뇌의 신비를 더욱 명확히 밝히고자 임상/기초 뇌과학과 정보공학이 융합된 BIT 융합기술 기반을 확장하고 접목하여 연구소의 역량을 극대화 시킬것이며, 세계적인 뇌과학 연구의 중심지로 우뚝 설 그 날을 위하여 첨단 뇌연구에 박차를 지속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2023월 6월 13일